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커피머신 가이드] 커피머신 사용 시 주의사항이 있다면

아이(I)의 사부작사부작

by 슬커생 2023. 5. 25. 20:16

본문

반응형
 

[에스프레소머신 추천] 가정용 머신 끝판왕 딜리코 CRM3605+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을 추천해 달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래전 드롱기 머신 중고로 집어 들고 내려보다 팔아치우고는 쳐다도 보지 않았는데요, 코로나 시기에 커피 애호가들의 엄청난 관

wclab.tistory.com

 커피머신 이용 시 작은 것들이지만 신경써주시면 좀 더 깔끔하고 신선한 커피를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볼까 하는데요,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커피머신 내부의 잔여 가루로 인해 산패된 원두 가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내부의 커피 가루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다면 내부의 산패된 오일을 씻어내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것입니다. 방법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이 나열할 수 있습니다. 

  •  추출 전 뜨거운 물을 빼기(컵에)
  •  추출 후 뜨거운 물 한 컵 빼기
  •  (백플러싱 하기 - 고급 사용자)
  •  솔로 포타필터 체결부위 원두 찌꺼기 털기
  •  깨끗한 젖은 헝겁으로 추출부위 닦아주기(화상주의!)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사용 시 참고사항

1. 내부에 산패된 찌꺼기 오일 배출하기

샤워스크린 내부에 커피 찌꺼기 한 두알 정도 씩은 들어있는데요, 추출 전 뜨거운 물을 한 컵 정도 배출하면서 내부에 산패된 오일을 배출시켜 주세요. 완벽하지는 않겠지만 산패된 오일을 밀어낼 수 있습니다. 

물론, 커피 그라인더 내부의 잔여원두도 밀어내면 좋겠지만 가정용 그라인더의 경우에는 잔량이 크게 많지 않으니 패스하셔도 됩니다. 

 

 

2. 커피 추출하기

추출하고 난 커피컥의 모습인데요, 아마 가정용 머신을 사용하는 분들은 물이 흥건하게 있을 게라 생각이 됩니다.  3WAY밸브가 없는 경우에는 물을 빼주는 작업이 없기 때문에 물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받이 부분에 따로 물이 추출되는 추출구가 없다면 밸브가 없는 제품입니다. 3way밸브가 없다면 포타필터를 바로 빼는 것보다는 조금 있다가 빼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커피 추출 추 뜨거운 물 한 컵 빼기

추출 직후에 샤워스크린에 묻어있는 커피 찌꺼기를 뜨거운 물만 배출한 모습인데요,

 

 

기본적으로 묻어있는 커피찌꺼기의 70~80% 가량 흘려주기로 내보냅니다.

 

 

 

4. 솔로 체결부위에 묻어있는 커피 찌꺼기 털기

압력이 세거나 도징량(커피원두를 담은 양)이 많으면 포타필터 체결부위에도 커피가루가 묻어있을 수 있으니 솔로 털어내주면 더 좋겠지요?

 

 

 

5. 보이지 않는 곳에 남아 있는 커피 찌꺼기도 열수 추출로 빼 주기

머신 내부에 가루 하나도 없는 경우는 초기 출고 때, 분해 세척 후를 제외하고는 없다고 보는 것이 마음이 편합니다. 열수를 추출해도 사진처럼 가루 한 두개씩 보이는걸 알 수 있습니다. .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