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터스톡에 사진을 등록하는 방법은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어 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사진을 등록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진을 등록하고자 할 때 몇 가지 유의사항을 미리 확인해 두시면 좋습니다.
셔터스톡 사진 등록 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입해서 등록을 합니다.
상기 5가지 사항을 모두 입력하게 되면 사진을 업로드가 완료되고 셔터스톡에서 승인이 되면 저작권이 하나 생성이 되는 것입니다.
사진을 판매하는 경우라면 JPG파일이고, 글씨나 폰트 같이 일러스트 파일로 배경없는 파일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주로 사진촬영 후 후보정을 거쳐 판매를 할 예정인 분들은 JPG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진의 용도는 크게 상업용과 비상업용으로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상업용 사진이란? (참고:크라우드픽)
따라서 상업적인 용도로 업로드되는 이미지는 재산권 및 초상권에 대한 확실한 동의를 얻어야 하며,
동의를 얻지 못한 이미지의 경우 상업적인 용도로 업로드가 불가능합니다.
여행지에서 촬영한 리조트 건물, 조형물의 멋진 사진은 지적재산권이 걸려있어 업로드가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나의 사진을 저작권으로 등록하는 절차는 간단하지만 저작권을 보유하기까지는 고려해야 할 것들이 좀 있는 편입니다.
2) 비상업용 사진이란?
‘비 상업적 용도(에디토리얼 전용)’ 이미지는 뉴스 기사를 포함한 보도 전용 또는 기타 뉴스 가치가 있는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즉 광고, 프로모션 및 상업적인 목적의 광고 기사 등 그 어떤 상업적인 목적으로는 쓰일 수 없다고 합니다.
① 뉴스 기사를 포함한 보도 전용
② 기타 뉴스 가치가 있는 용도
③ 기타 비 상업적인 용도
따라서 작가는 비 상업적 용도 이미지의 경우, 해당 목적으로 적합한 이미지만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 상업적 용도라고 할 지라도 초상권 및 재산권이 명확히 해결되지 않거나 위반의 위험이 높은 이미지는 비 상업적 용도로도 판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의 입력은 사진 구매자로 하여금 유목화를 하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사진의 주제를 정확하게 분류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직 초보자로서 조언을 줄 수 있는 단계는 아니기에 이건 게시자의 몫입니다.
판매되지 않는 사진이라 할 지라도 나에게 저작권이 하나씩 늘어난다는 것은 어떠한 재산권의 권리가 늘어가는 것이기에 즐거운 일임은 틀림없습니다. 다만, 시간과 노력이 조금 필요할 따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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